닫기

- 한국영상학회 로그인 화면입니다. -

닫기

전시 소개
HOME  •  작품전시  •  전시 소개

한국영상학회의 활동은 학술행사 및 논문집 출간과 연계하여 영상의 다양한 범주를 포함하는 전시활동을 그 중요한 축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론과 실재를 아우르는 시도의 일환으로 학술발표의 주제에 관하여 실제 현장에서 그 이론적 논의들을 적용하고 실험하는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하는 것이 전시분과 활동의 기본 취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전시의 기획은 작품을 창작하는 주체 각각의 해석에 자유로이 열려있는 형태를 지향하며, 이로 인한 이론의 확장된 적용이 다시금 창의적으로 수렴되어 이론적 지평을 새롭게 열어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바탕으로 하여 이루어 질 것입니다. 전시에 출품되는 작품은 영상의 개념을 넓게 펼쳐, 싱글채널 실험영상, 상호작용적 영상 설치, 3D 시뮬레이션, 하이 테크놀로지에 기반을 둔 각종 영상 디자인을 비롯한 발전된 형태의 미래 지향적 시도들을 포함하게 될 것입니다.


춘계 정기 협회전 (매년 4월 중-변동 가능함)

회원 자율 참여로 이루어지는 정기 협회 전시입니다. 학술 주제와 관련한 전시의 기획이 미리 회원들에게 공고되며 이에 대한 회원들의 자율적 참여 의사에 따라 전시가 이루어집니다. 사전 조율 기간을 거쳐 전시 공간과 작품의 성격을 고려한 최종적인 작품 설치형태가 결정됩니다.

추계 정기 기획전 (매년 10월 중-변동 가능함)

춘계 정기 협회전의 작품 동향을 분석하여 전시의 주제가 정해지게 됩니다. 추계 학술 발표의 주제와 관련된 전시 기획이 이루어지며, 참여 작가 및 작품은 전시 기획에 따라 결정됩니다.

비정기 특별전 및 국제교류전

한국영상학회는 국내외 미술관 및 교육기관을 비롯한 다양한 단체들과 교류하며 활동의 장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비정기 특별전이 정기 학술발표 및 전시와는 별도로 이루어지게 되므로 회원들에게 다양한 참여 기회가 주어지게 될 것입니다.


연 2회 개최되는 본 학회의 작품전시회를 포함한 각종 예술활동 역시 국제적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하여 작가들 간의 국제적 교류를 지원하고 해외 작가들의 학회 참여를 독려하고 있습니다.

2016년부터 학생공모전을 본 학회의 작품전시에 맞추어 개최하여 우수한 학생 작품을 발굴하고 미래의 창작자이자 연구자로서의 잠재성을 스스로 발견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작품전시회 참여 작가에게는 해당 작품에 대한 작품논문을 작성하고 투고하도록 독려, 지원하고 작품전시회는 도록을 발간하여 참가자 및 관련분야 전문가들에 제공하고 있고, 학술대회의 성과는 프로시딩으로 발간하여 참가자에게 제공 및 온라인에 공개하고 있습니다.